자료실
자료실 재단관련자료
재단관련자료

세션2. 생활문화 온라인 라운드 테이블, 코로나 시대의 생활문화 「지난, 그리고 앞으로의 날들」

조회수: 159 작성일:
담당부서:시민문화부 출처:
행사명 : 생활문화 온라인 라운드 테이블, 코로나 시대의 생활문화 「지난, 그리고 앞으로의 날들」
내용 : 세션2
일시 : 2020년 12월 1일(화) @줌


코로나19를 지나오며 사회 모든 분야에 치명적인 여파를 남겼습니다. 아직 과거형의 표현은 속단일수도 있으니 여파를 ‘남기고 있다’가 적절할 것 입니다. 이는 경제분야에서는 물론이요, 문화예술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닐 것입니다. 예술가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며, 예술활동의 본질에 대한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렇다면 전문문화예술분야가 아닌 시민들과 밀착한 생활문화분야는 과연 어떠할까? 라는 물음에 오늘의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전문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여러 토론회와 의견을 공론화하는 장은 많았던 반면, 생활문화분야에 대한 논의는 다소 늦은 감이 사실입니다. 펜데믹 시대에서 전문문화예술분야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덜 강조되는 경향도 있을 것이며, 생활문화는 생계 다음의 문제라는 사회적 인식도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문화예술생태계에서 가장 낮은 풀뿌리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주지한다면 전문문화예술분야와 생활문화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할 것입니다.

행사는 1부 강연과 2부 라운드 테이블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는 업로드하지 못했고, 2부 라운드 테이블에서 논의된 내용들만 업로드하였습니다. 논의된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례 수집, 경험의 공유 코로나19, 단절된 관계와 활동들", "아이디어 모으기와 제안1. 코로나19, 생활문화활동 어떻게 지속해야하나?", "아이디어 모으기와 제안2. 우리에게 필요한 지원과 정책은 무엇?"
세션1과 2에서 조금씩 다른 논의들이 진행되었기에, 원하시는 프로그램에서 좋은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참여기관 :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센터, 부평구문화재단 생활문화센터, 서구문화재단 생활문화센터, 연수구문화재단 생활문화센터, 미추홀구 생활문화센터, 인천생활예술협회가 함께 준비했습니다.